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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Lifelong Education Insititu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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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

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은 교육수요자 중심의 “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 실현”을 위해 최상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뢰받는 충남교육을 만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.

  • 하나, 우리는 상냥하고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·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,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바로잡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지역사회 주민의 평생교육 및 문화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최적의 자료를 관리·제공하여 평생 이용하고 싶은 문화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
➥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「서비스 이행기준」을 정하고,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.

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• 업무담당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
    • 사무실 출입구에는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게시하며,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
    • “어서오십시오.”, “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밝은 미소와 함께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고령자·장애인·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의 고객을 위하여
    • 고객이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여 원하는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구술민원 신청 시 담당공무원이 민원신청서를 대신 작성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방문전 사전 예약을 원하시는 고객을 위하여
    • 기관 방문 전에 상담 및 접수·교부 가능한 민원을 사전 예약 후,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즉시 민원서류를 발급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    • 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”“안녕히 가십시오”라고 따뜻하게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.
전화(우편·FAX·인터넷)를 하신 경우
  • 전화벨 소리가 3회를 울리기 전에 받고
    • “안녕하십니까? ○○부 ○○○입니다.”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
    • 고객과의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전화가 연결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담당자 성명과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
    • 고객의 이름과 용건, 회신의 필요성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민원인이 요구할 경우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
    • “감사합니다,”안녕히 계십시오”“행복한 하루 보내세요”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2초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우편·FAX·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
    •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
  •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해 법정 처리기간 보다 20%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.

    이 표는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표로 민원 업무명, 처리기간(법정,현행,이행목표)담당부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   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담당부서
    법 정 현 행 이행목표
    진정·건의·질의 7일(법령질의14일) 5일 3일 각부서
    경력·재직·퇴직증명서 3시간 2시간 2시간 각부서

고객의 알권리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·보상

고객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보장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에 민원 사무처리 안내, 민원서식 정보, 민원 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.
  • 「개인정보 보호법」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개인정보 보호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제기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.
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 즉시 바로잡겠습니다.
  • 담당자의 실수나 착오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  • 민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  •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관련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문화상품권(10,000원 상당)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.

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

고객 참여와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.
  • 친절·불친절 사례를 접수하여 불친절 사례에 대하여는 적극 개선하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방문(친절·불친절 접수함)·전화·우편·FAX·인터넷(친절·불친절 사례 접수코너)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.

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

  • 고객님들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,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,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금품 등을 주고 받거나 이를 요구·약속하는 행위, 법령을 위반하여 업무처리를 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는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사항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,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불친절 사례와 불편한 서비스는 개선할 수 있도록,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사례는 다른 직원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불편, 칭찬내용을 적어 행정서비스 고객 의견함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.

부서별 이행기준

평생학습부 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강사를 공개 모집하고, 프로그램 및 강사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우수한 강사를 확보하겠습니다.
    •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협의회, 모니터링 및 수강생 만족도 조사, 희망프로그램 제안제를 통해 다양한 교육고객의 의견수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프로그램 홍보물을 제작하여 많은 고객이 볼 수 있도록 현수막, 생활정보지, 시정소식지, 홈페이지, 게시판 등에 홍보하겠습니다.
    •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프로그램 개강 및 변동사항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    • 수강생 대표제, 학습동아리 활동 지원, 학습자원봉사자 활용을 통해 학습자의 자치활동을 장려하겠습니다.
  • 2. 배려대상을 위한 교육사업 및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 하여 지역주민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3. 영화상영, 초청공연, 강연 등 평생학습 풍토 조성을 위한 열린 문화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4. 서비스별 연락처
이표는 서비스별 연락처 표로 구분, 서비스명, 전화번소, FAX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구 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평생학습부 ▪지역아동센터 지원 / 방학특강 629-2042 557-0057
▪평생교육정보센터 629-2043
▪문해교육/다문화교육 629-2044
▪장애인평생교육/평생학습동아리 629-2045
▪학교평생교육 지원 629-2046
▪원내 정규 평생교육 629-2047
문헌정보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자료관리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장서관리계획을 매년 1회씩 지역주민,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립하고,균형 있는 장서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훼손자료는 수시로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신청하신 희망도서는 매월 1회 이상 구입하여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2. 자료이용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3. 영화상영, 초청공연, 강연 등 평생학습 풍토 조성을 위한 열린 문화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4. 서비스별 연락처
이표는 서비스별 연락처 표로 구분, 서비스명, 전화번소, FAX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구 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문헌정보부 ▪자료대출/반납/예약관리 629-2081 557-3210
▪독서문화프로그램 문의 629-2072
▪디지털자료실 운영 629-2083
총무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1.시설관리 업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대하여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교육원은 지역주민의 재산이라는 것을 명심하고, 주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매월 전기 및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이 편안하게 쉴 수 있고,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2. 교육재정 건전 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예산절약 및 재정확충을 위해 노력하여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매년 해당연도의 예산개요, 예산집행 현황 등 교육재정 관리현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.
  • 3. 교육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주요업무계획 수립 시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, 매년 초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
    • 교육원의 교육정책을 교육수요자들이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습니다.
    • 행정정보공개는 민원인이 신속하게 열람토록 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으며, 비공개일 경우 최단 시일 내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4. 서비스별 연락처
이표는 서비스별 연락처 표로 구분, 서비스명, 전화번소, FAX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구 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
총무부 ▪예산/복무/감사에 관한 사항 629-2012 557 - 0016
▪시설/재산/대관에 관한 사항 629-2013
▪계약/지출에 관한 사항 629-2015
▪민원사무에 관한 사항 629-20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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